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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진 hic 오토바이 헬맷회사 의 강점과 약점 등 SWSOT

by 힐링타임즈 2015. 2. 9.

홍진 hjc 오토바이 헬맷회사 의 강점과 약점 등 SWSOT




-강점(strength)

저렴한 생산비

홍진 hjc의 미국 진출 방식은 수출이었다. 판매를 제외한 모든 생산활동을 국내에서 진행시켰다. 당시 한국은 경제수준이 높지 않아 노동력이 저렴했다. 상대적으로 노동력이 비싼 일본기업보다 생산비에서 경쟁우위에 있었다. 또한 본사와 공장을 한 지역에 위치시켜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하고 지역 내에서 자제를 조달하여 원가를 절감시켰다.



-약점(weakness)

낮은 기술력

 1980년대에 홍진HJC가 처음 미국으로 진출하기로 마음 먹었을 때, 미국시장에서는 이미 일본의 “ARAI” 가 헬멧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었으며, 홍진HJC의 헬멧은 그에 비해서 품질, 디자인 면에서 형편없었다. 바이어들은 홍진HJC의 헬멧을 아이들 장난감이나, 물바가지가 아니냐는 비판을 할 정도였다.  당시 홍진HJC는 미국시장에서 헬멧을 판매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규격인 DOT(미 연방 교통 규격)규격을 받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



-기회(opportunity)

넓은 오토바이 헬멧 시장

미국은 총 등록된 라이더 수가 5백만여명에 육박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라이더 수를 보유한 국가이다. 또한 그들의 연평균 수입은 약 $45,000로써 물가와 환율을 감안하고서라도 구매력자체가 국내보다 높으며, 세계에서도 가장 높은 구매력을 자랑한다. 

오토바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

국내 시장에서는 오토바이에 대한 부정적인식이 강하고 안전의식 부족 및 법규가 자리잡지 못하여 헬멧이용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반면 미국에서는 안전의식 및 법규준수를 중요시 여기고 전문성을 가지는 프로 경기도 장려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오토바이의 수요로 나타나고 오토바이수요는 헬멧 수요로 이어진다. 



-위협(threat)

경쟁사의 위협

미국시장에 자리잡은 ARAI SHOEI 라는 두 일본기업이 대표적인 홍진의 경쟁사이다.ARAI사는 일본 기업으로 홍진HJC의 헬멧보다 저렴하진 않지만 품질이나 디자인측면에서 너무 뒤쳐저 있었고 SHOEI사는 고급 헬멧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일본기업이다. 높은기술력 품질로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입견

 그 당시 많이 일본제품들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을 석권하고 있었다. 그래서

20년 넘게 일본 기업의 제품들이 질적으로 최고라는 선입견이 미국내에서 뿌리깊게 박혀있다. 사실상 헬멧시장에서도 일본제품이 제일 질이 좋았고 그선입견은 깊게 박혀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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