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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 식

티웨이항공 연봉과 회사구조, 운행노선 및 주가 정보

by 힐링타임즈 2018. 8. 23.


안녕하세요. 와이브라더입니다. 오늘은 어떤 하루를 보내시고 있으신가요? 곧 큰 태풍이 온다고 합니다. 가정에 피해 없도록 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에 많은 저가항공사들이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부산에어, Tway, 제주항공, 진에어 등등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층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IPO한지 얼마 안된 티웨이는 고가 12,000원을 찍고 주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관들은 16,000원까지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회사 운행하는 노선과 사업구조, 연봉, 회사정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티웨이항공은 2003년 5월 설립되어, 2010년 9월 국내선, 2011년 7월 국제선 운항증명(AOC)를 취득한 저가항공사. 현

재 9개국 47개 정기 노선, 110개 부정기 노선을 운영

— 현재 B737 기종 20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하반기 3대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총 12대를 추가 도입하여 운영

기단을 32대로 확대할 계획. 이 중 보잉의 신규 기종인 B737 Max를 10대 도입할 예정

— 국내 여행 수요 증가로 항공 여객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공급력 확대를 통한 외형 성장을 도모. 인천공항 외에도 대구

공항을 허브공항으로 이용하여 동남권 여객 수요를 성공적으로 확보

— 오사카, 나리타-괌 등의 5자유 노선 운영 등 국내 지방 공항 뿐만 아니라 해외 거점 공항 개발도 진행 중






회사에 재직하고 있는 분들의 후기입니다. 전반적으로 회사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이야기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봉정보입니다. 스튜디어스나 기장 등을 뺴고 일반적으로 회사에 재직중인 사원 기준으로 연봉이 측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적극적인 지방 공항 이용 및 5자유 노선 운영을 통해 차별화 시도

티웨이항공은 2003년 5월 설립한 국내 저가항공사로 현재 총 20대의

B737을 보유, 기단 보유 규모로는 국내 4위이며, 여객 수요 증가에 발맞춰

운영 기단을 18년말까지 23대, 20년까지 32대로 확대할 계획

동사는 인천 외에도 대구공항을 핵심 거점 공항으로 선점. 이를 통해 해당

지역 항공 수요를 확보하고, 공항이용료 절감. 또한 선제적으로 선호시간대

의 Slot을 확보하여 탑승률을 높이고, 대구공항의 긴 운영 시간 특성을 이

용하여 항공기 가동률 제고. 최근 동남권 공항(대구, 김해) 공항의 여객 증

가율이 타 지방 공항 대비 높아, 동사의 여객 수요 확보에 긍정적

동사는 청주-오사카-괌을 연결하는 5자유 노선 운영. 5자유 노선 운영에는

1) 중간 도착 지역 운수권, 2) 승객 확보 및 3) 정교한 운항 스케줄 조정

능력 필요. 일본 항공여객 시장은 JAL, ANA 독과점 상태가 유지되고 있어

운임이 높음.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괌, 사이판향 일본인 수요 창출 중






투자의견 Buy 목표가 16,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국내 상장 저가항공사 중에서는 기단 규모 및 비용 구조 측면에서 열위. 하 지만 상장 이후 인지도 제고를 통해 항공기 임대료 및 정비비 절감 가능. 또한 신규 기재 도입으로 규모의 경제 효과 확대도 기대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제주항공 및 진에어 대비 할인은 불가피. 하지만 동북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저가항공사의 외형 성장률이 높고, 일본, 중국 지역 으로의 중장기 확장 여력이 많아, 산업 전체의 밸류에이션 Re-rating 기대. 공모가 12,000원은 2018년 PER 기준 7.6배 수준으로 저평가 판단

 



적은 항공기로 3위 자리 차지한 티웨이항공

비결은 무엇?

티웨이항공의 전신은 우리나라 최초의 저가항공사로 유명한 충청항공(1년 뒤

한성항공으로 사명 변경)이다. 부정기 항공사업면허 취득(2005년 이후 3년

만에 취항을 중단하기에 이르렀으나, 회생과정을 거쳐 2010년에 티웨이항공

으로 돌아왔다.

항공기 2대로 재기한 티웨이항공은매년 1~3대 정도의 항공기를 꾸준히 도입

했으며, 2017년 말 기준 19대의 B737-800을 운영하게 되었다.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에 이어 보유기종 규모로는 4위(이스타항공도 2017년 말 기

준 동일한 19대 보유)이다. 2018년에는 추가로 4대를 도입하여 23대를 운영

할 계획이며, 2019년에는 B737 MAX 기종을 도입하여 6시간 이상의 중거리

노선으로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남들과 다른 것을 하는 티웨이항공, 영업력 갑!

지난 2분기 4월 16일에 당사에서 발간한 자료의 도표를 보면 티웨이항공이

제한적인 기재로 다른 항공사대비 높은 실적을 달성하는 이유를 조금이나마

발견할 수 있다. 티웨이항공은 저가항공사 중에서 중국노선에 대한 노출도가

높은 편이다. 한국에 지리적인 중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중국과 일본에 다

수의 취항노선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항공자유화가 덜 이루어진

지역의 취항을 지키기 위해서는 운수권 확보 작업을 거쳐야 한다. 티웨이항

공은원저우, 하이커우, 난닝과 같이 지역에 다른 저가항공사들과는 차별화된

노선을 운영 중이기도 하다.

완전히 차별화된 신규 노선을 개척하기도 한다. 티웨이항공은 저가항공사 중

유일하게 이원노선권을 실제 운항노선에 활용하고 있던 기업이기도 하다. 전

라도-일본-괌을 연결하는 노선을 운영하여 일본에서 미국령으로 가는 새로

운 수요를 흡수하고 시장성을 입증했다. 해당 노선에 대한 추가 증편이 이루

어져 7월 말부터 티웨이항공뿐만 아니라 제주항공도 시장에 진입하게 될 예

정이다. 이미 시장성을 인정받은 노선에 후발주자가 숟가락을 얹는 형국이라

독점 운영할 때보다는 수익성이 하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노선 개

발능력에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이상으로 저는 티웨이항공 연봉과 회사구조, 운행노선 및 주가 정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고요. 더 알찬 정보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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